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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유종식 생활속의자동차이야기] 4륜구동장치(HTRAC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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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글쓴이 : 운영자
  • 19.10.29 09:15:48
  • 조회: 105

4륜구동장치를 뜻하는 HTRAC는 AWD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자동차 메이커 업체의 영문 이니셜을 따서 ‘H’와 4륜 구동시스템의 기술학적 특징을 상징하는 Traction(구동, 선회)의 합성어입니다.

 빙판길 등 노면의 상태와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좌우 바퀴의 제동력과 전륜, 후륜의 동력을 가변 제어하여 미끄러운 도로와 코너링 운전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진화한 4륜 구동 시스템입니다.

일반 주행모드인 자동4륜 모드에서는 일반도로 및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 사용합니다. 정속 주행 시 거의 전륜으로 주행하며 노면 조건 및 주행 상태에 따라 컴퓨터 제어에 의해 자동으로 전·후륜 구동력이 적절히 배분됩니다.

구동상태가 SNOW(눈길)에서는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휠 슬립 발생 억제를 통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.

MUD(진흙탕길) 모드에서는 진흙탕 길, 비포장 도로 또는 균일하지 않은 노면을 주행 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초기 출발 시 충분한 구동력을 확보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.

 SAND(모래길) 모드에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 또는 깊은 자갈 및 비포장 노면 주행 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.

주의할 것은 일반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반드시 일반 주행 모드(자동 4륜 모드)를 유지해야합니다. 주행 모드 상태에서 일반도로 주행 시(특히 선회 시) 4륜 구동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험로 주행 모드 상태에서 일반도로에서 주행(특히 선회 시)하면 미세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차량의 고장이 아니며 험로 주행 모드 해제 시 진동 및 소음은 없어집니다. 또한 험로 주행 모드를 해제하면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차량 전, 후륜에 작용하고 있는 구동력이 해제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고장이 아닙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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